안뇽하세요^^
오늘 겁나 추웠어요. 코로나는 또 사상 최고치. 가끔 나는 안전할까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도 그런 생각이 한번씩 들지 않아요? 그래서 그런지 무증상 자발적 검사자가 엄청나게 많다고 하네요. 이렇게 사회적 질병이 언제 세상을 횝쓸지 모르는 시대는 특히나 친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면 CO2로 인한 지구 온난화로 환경오염이 심해지면 그만큼 바이러스가 퍼지기 쉬운 상황이 되고 바이러스가 다른 환경오염으로 인한 질병과 합세하여 제3, 제4의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친환경자동차는 더 이상 미뤄둘 수 없는 우리가 가야할 길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동감하시죠?^^
앞서 미국의 전기자동차 시장과 핵심 차종을 살펴봤는데요, 이어서 예고드린대로 다른 대륙과 나라들도 알아볼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전기자동차의 전기적 성능과 사양, 특성을 좀 더 살펴보고 가볼께요.
1.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
먼저 전기차의 배터리 전기 용량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요즘 나오는 전기차들의 배터리 저장 용량은 64kwh라고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읽을까요? 네 보통 "64키로와트시"라고 읽죠. 사실 에너지양이라고 이야기해야겠지만 하여튼 현대차 홈페이지 상의 코나 EV 축전지 정격전압 스펙에 따르면 356V에 180Ah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356X180=64Kwh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또한 배터리가 356V의 전압을 내려면 리튬이온배터리 1셀당 3.6V 정도의 전압을 내므로 356 / 3.6 = 98개 정도의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기본형이 이런 것이고 도심형의 경우 327V에 120Ah로서 39.2Kwh의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므로 약 90개 정도의 배터리 셀 이 장착되어 있는 것입니다. 도심형과 일반형은 마력 수는 차이가 나더라도 모터의 스펙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토크, RPM 등). 그런데 왜 마력수가 차이가 나느냐? 이것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답이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 스펙입니다 모터를 빠르게 돌리고(RPM) 토크를 강하게 걸려면 전기차에서는 배터리의 볼트나 암페어를 높여야 하는데 이것을 조절하면 최대 마력을 조절할수 있는것입니다. 그에 따라 도심형은 앞서 말했듯이 기본형보다 볼트와 암페어 수치가 낮으므로 최대 마력수가 차이 나는것입니다. 물론 이것을 제어하는것은 인버터 이지만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스펙이(볼트,암페어) 낮으면 그 이상의 일을 할수 없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리고 전기차에서 배터리 가격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시지요? 그만큼 배터리의 가격 Down과 그러면서도 성능향상이 전기차의 과제중에 가장 큰 과제입니다.
2. 전기차 구동모터 용량
구동모터의 사양은 차종별로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국내 현대기아자동차 전기차 사양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보면서 배터리도 함께 보도록 하죠. 현기차는 대표적인 차 3종 코나, 아이오닉, 니로 이렇게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코나EV 입니다.
2) 다음 아이오닉
3) 그리고 니로EV 입니다. 아이오니과 성능이 비슷하네요.
그리고 테슬라 모델3하고 모델S, 볼트와 닛산 리프 4차종 함 볼께요~
1) 테슬라 모델3
2) 테슬라 모델S
다음은 GM 볼트와 닛산 리프에 대해서 함 볼께요.
3) GM 볼트
4) 닛산 리프
이렇게 주요 전기차종별로 모터, 배터리 용량 등을 살펴 봤는데요, 전기차에 또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충전입니다.
충전은 완속충전과 급속충전으로 나뉩니다. 고객들의 충전시간 단축에 대한 Needs를 위하여 계속해서 초고속 충전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럼 일단 완속충전과 고속충전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3. 전기자동차 충전
이렇게 전기차 충전방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곧 내년 양산되는 현대차 NE차종(차명은 모름) 부터는 800V로 초고속 충전 방식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초고속 충전기가 없는 곳에서는 400V 충전전압을 차량의 인버터에서 800V로 승압시켜 배터리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충전을 진행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 방식은 세계최초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신기술들도 계속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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